입학사정관제 도입과 사회과교육의 방향

Keywords

입학사정관제; 잠재능력; 사회과교육; 고급사고력; admissions officer; latent ability; social studies education; higher-level thinking capacity

Abstract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채택은 학교교육에 커다란 변화를 줄 수 있다. 사정관전형은 현재의 수능과 내신위주의 선발방식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사정관전형은 리더십, 봉사정신, 잠재능력 등의 포괄적 교육활동을 중요시하며, 능동적 지식구성을 통한 혁신적, 진취적 사고능력을 강조한다. 사정관제의 다양한 선발기준(인터뷰, 에세이, 실천시험)은 주관적 평가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동시에 사정관전형의 확대는 민주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도입․발전된 사회과교육에도 많은 것을 함의한다. 이 글은 사정관전형의 도입배경과 그 구체적 실제에 대한 탐색을 바탕으로 사회과교육에 줄 수 있는 교과교육학적 함의를 추적해보며,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돌파구를 타진하는데 그 중요한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우리는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라 사정관전형 도입의 당위성을 밝힐 것이며, 사정관전형이 현행의 왜곡된 학교 사회과교육에 어떤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할 것인지를 검토한다. 미국과 일본대학에서도 실시되고 있는 사정관제의 실제모습을 다루어 사정관제 도입의 취지와 대입전형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한다. 나아가 사정관전형은 중등 사회과교육에 어떤 현실적합성을 띠며 현행 사회과교육이 지닌 한계상황에 어떤 의미를 열어줄 것인지를 교육목표, 교육방향, 평가의 차원에서 추적해본다. 이런 시도를 통해 현장 사회과교육의 현장적합성을 제고하여 사회과교육의 미래비전을 재정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