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nic Bee Paralysis Virus의 진단을 위한 Real-Time PCR 진단법의 개발

Keywords Chronic bee paralysis virus; CBPV; Real-Time PCR

Abstract

Chronic bee paralysis virus (CBPV)는 꿀벌의 성충에 감염되어 만성적인 마비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CBPV의 정량적 진단을 위하여 실시간 역전사 PCR 진단법을 확립하였다. CBPV의 특이적이며 정량적 진단을 위한 primer쌍(CBPV real-time 1F/1R2)을 제작, 평가하였으며, 이를 이용해 241bp 의 PCR 생성물이 정량적으로 증폭되었다. 확립된실시간 PCR 진단법은 높은 민감도를 보여주었으며, 초기 기질이 수십 copies에서도 그 존재함을 입증하였고, 혼합 감염시료에서도 동일한 민감도가확인되었다. 본 진단법은 쉽게 확인되지 않는 매우낮은 수준의 CBPV 감염은 물론 증상을 나타내지않는 상태의 봉군에서도 CBPV를 진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CBPV-RTRT-PCR를 통하여CBPV를 정량적으로 진단할 수 있었으며, 이는CBPV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어 이들 바이러스로인한 양봉생산성의 저하를 예방하고 양봉산물의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