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정(情)과 브랜드자산 구성요인과의 관계

Keywords

Cheong to Brand(情); Brand Equity; Brand Association; Brand Awareness; Perceived Quality; Brand Loyalty; 브랜드 정(情); 브랜드자산; 브랜드 연상; 브랜드 인식;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 Cheong to Brand(情); Brand Equity; Brand Association; Brand Awareness; Perceived Quality; Brand Loyal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자산 구성요인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브랜드에 대한 정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브랜드자산 구성요인들을 효과계층모형에 따라 인지적, 태도적, 행동적 단계로 구분하였다. 즉 브랜드 연상, 브랜드 인식, 지각된 품질을 인지적 차원으로, 브랜드 정은 태도적 차원,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는 행동적 차원으로 규정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브랜드 연상과 지각된 품질이 높아질수록 브랜드 정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인식은 브랜드 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 정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에 있어서는 브랜드 정이 태도적 충성도, 행동적 충성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브랜드에 대한 정이라는 감정적인 차원이 브랜드자산의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