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대기 중 프탈레이트 화합물의 농도 측정 (Ⅱ)- 실험재료 전처리 및 시료정제과정 평가 -

Keywords

Phthalates; Clean-up; Filter; PUF; XAD-2; Blank samples; 프탈레이트 화합물; 정제과정; 여지; PUF; XAD-2; 공시료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프탈레이트 화합물 측정 시 시료채취 및 분석과정 증에서 야기될 수 있는 공시료의 오염여부를 평가하고 clean-up 절차와 같은 적절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험도구 및 시료채취 매체에 대한 공시료를 평가한 결과 많은 종류의 실험기구 및 장치에서 DBP와 DEHP가 잔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험도구는 반드시 전처리하여 사용해야하며, 이후 공시료 보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clean-up 방법을 통해 불순물이 많이 제거되었으며,GC/MS를 이용한 정성․정량분석에서 정도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