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관절 전치환술 후 중기 추시 결과 (8-10년)

Keywords

슬관절; PFC 인공 슬관절; 중기 추시 결과; knee; PFC total knee arthroplasty; mid term results

Abstract

목적: 슬관절 전치환술 후 8-10년 중기 추시 관찰이 가능했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적, 방사선학적 결과에 대해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6년 1월부터 1998년 4월까지 동일한 술자에 의해 퇴행성 관절염으로 PFC (Press Fit Condylar)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술받은 45명 71예를 평가하였다. 임상적 평가는 미국 슬관절 학회의 평가에 의한 슬관절 점수 및 기능적 점수를 이용하였고, 방사선학적 평가는미국 슬관절 학회의 방사선학적 평가법을 이용하였다. 삽입물의 생존율은 실패의 기준을 슬관절 재치환술을 시행한 경우로 정하였고 Kaplan-Meier에 의한 산출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평균 운동 범위는 술 전 102.7o (55-130o)에서 최종 추시 상 116.4o (90-140o)로 증가되었다. 슬관절 및 기능 점수는 각각 술 전 평균 46.2점, 42점에서 최종 추시 상 평균 88.7점, 82.9점으로 향상되었다. 대퇴 경골 각은 술 전 평균 내반 6.5o에서 최종 추시 상 평균 외반 4.6o로 나타났다. 방사선 투과성선은 34%에서 관찰되었고 방사선 투과성선의 합계로 계산한 방사선 투과성선 점수는 평균 1.9점이었다. 재치환술은 5예에서 시행되었고, Kaplan-Meier에 의한 생존율은 술 후 8년에 94.7%였고, 후방십자인대 보존 유무에 따른 생존율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결론: 슬관절 전치환술 후 중기 추시 결과, 술 후 슬관절의 운동 범위의 증가와 동통의 감소 및 기능의 회복을 보였으며, 비교적 낮은 합병증 발생률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