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정치와 조직시민행동, 직무긴장, 이직의도와 관계 및 조직지원 인식의 매개효과

Keywords

조직정치; 조직시민행동; 직무긴장; 이직의도; 조직지원인식; Organizational Politic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b Strain; Turnover Intentio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24개의 공기업과 금융기업 구성원 948명을 대상으로 조직정치 지각과 조직구성원의 긍정적 결과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부정적 결과변수인 직무긴장 및 이직의도와 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조직지원 인식(POS)의 매개효과를 함께 연구하였다. 그 결과는 조직정치 지각은 긍정적 결과변수인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부의 관계 부정적 결과변수인 직무긴장과 이직의도에 각각 유의한 정의 관계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정치 지각이 조직성과에 매우 부정적임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조직정치 지각이 가능하면 축소되거나 통제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직정치 지각과 이들 3가지 결과변수와의 관계에서 조직지원 인식의 매개효과를 조사하였다. 결과는 조직지원 인식은 조직정치와 결과변수인 조직시민행동, 직무긴장, 이직의도 등에 모두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정치 지각은 어느 정도 조직지원 인식을 통하여 조직시민행동, 직무긴장, 이직의도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들의 의미들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