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기업의 전자무역 서비스 품질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수출기업의 전자무역 서비스 품질 인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Approach to the Cognition of e-Trade Service Quality in Korean Exporting Enterprises
Author(s)
김승철김종수[김종수]
Keywords
e-Trade; U-Trade; Information Service Quality; e-Trade Service; e-Trade; U-Trade; Information Service Quality; e-Trade Service; 전자무역; 정보시스템; 정보서비스 품질; 전자무역 서비스
Issue Date
201005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Citation
전자무역연구, v.8, no.2, pp.47 - 70
Abstract
우리나라는 무역 규모의 급속한 성장과 무역업무 처리 건수의 성장으로 인해 무역 업무 장애요인 증가와 더불어 정보통신 분야에 있어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정보통신기술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경제 시대의 전환으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실무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학계에서는 대다수의 전자무역의 활용과 성과연구논문들이 혁신확산이론 및 기술수용이론을 근거로 하여 각 연구의 연구모형과 독립변수들이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어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기여도가 낮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무역 사용자의 입장에서 전자무역서비스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한 전자무역 품질 평가요인을 바탕으로 중요도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 IP분석을 실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411
ISSN
1738-9607
Appears in Collections:
상경대학 > 국제통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