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Keywords

성공적 노화; 자기효능감; 고독감; 체질량지수; Successful ageing; Self‐efficiency; Loneliness; Body Mass Index

Abstract

본 연구는 대구 및 경북지역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 실태 및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경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2005년 9월 10일부터 2005년 10월 5일까지 직접 면담을 통하여 수집된 793명이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으며 연구를 통하여 밝혀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무학 노인들은 교육을 받은 노인들보다 성공적 노화의 가능성이 낮은 반면 생활수준이 높은 노인들은 생활수준이 낮은 노인들에 비해 성공적 노화의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연령, 만성병 유·무, 고독감, 우울감 그리고 자기효능감은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성별, 체질량지수, 배우자 유·무, 종교 유·무, 거주지, 중요한 생활사건 유·무, 음주, 흡연, 규칙적 운동 유·무 등은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와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