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독일어 교재에 나타나는 어휘적 강조수단

Abstract

최근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교육 현장에서 화용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독일어 학습자가 일상적 대화상황을 잘 이해하고 교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언어적 강조수단들에 대해서 관심을 좀 더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단계별로 어느 정도의 언어 사용 능력을 전달할 것이며, 언어적 수단들이 어떠한 화용적 측면에서 사용되는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독일어 학습자가 언어적 강조현상을 인식한다는 것은 발화의 정확한 맥락뿐만 아니라 발화의도와 화자의 정서적 측면까지도 구분해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적 강조현상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이 아니라 오히려 전적으로 보편화되고 전형적인 일상적 담화의 필수 요소로 이해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