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독도 인식에 관한 연구 -「일로청한 명세신도」에 그려진 국경과 독도의 귀속을 중심으로 한 고찰-

Keywords

Russo-Japanese war. Dokdo(Matsusima). Ullungdo(takesima). East Sea. New Map of Japan; Russia; China; and Korea(日露淸韓明細新圖); 러일전쟁; 독도(송도); 울릉도(죽도); 동해; 일로청한명세신도

Abstract

본고는 1903년에 발행된 「일로청한 명세신도」에 나타난 일본인들의 독도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서 마련되었다. 먼저 이 지도를 편찬한 ‘제국 육해 측량부’가 육군 측량부와 해군 수로부의 측량과가 임시로 합해진 기구로 보고, 이 지도를 국가기관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상정하였다. 그리고 그 제작의 목적은 러일전쟁을 준비하기 위한 전략상의 필요에 의한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또 한 ․일 간 동해안에서의 경계선 획정에서 독도에 해당되는 송도를 한국의 동단(東端)으로, 일본은 오키도를 서단(西端)으로 하여 같은 거리에 경계선을 그으면서, 그 사이에 공해를 설정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은 일본사람들이 러일전쟁의 발발 이전에는 독도를 한국의 영토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증거로 간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