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인지양식; 메타인지; 시각지능이론; Cognitive Style; Metacognition; Visual Intelligence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문제해결이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의 메타인지 역시 문제해결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면,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상이한 인지양식 유형에 따라서 메타인지가 차이가 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58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의존형 학습자와 장독립형 학습자(인지통제) 간에 메타인지 능력에 차이가 없었다. 둘째, 언어형 학습자보다 시각형 학습자(정보수집)가 메타인지 능력이 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총체형 학습자와 순차형 학습자(정보조직) 간에 메타인지 능력에 차이가 없었다. 넷째, 메타인지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상이한 인지양식 분류기준 중에서 정보수집에 따른 인지양식 분류기준 만이 유의미한 변인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정보수집에 따른 인지양식에서만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나타났다는 사실은 시각형 학습자가 메타인지적 사고를 보다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왜냐하면 시각자료는 보다 많은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시각지능이론은 이와 같은 결과의 해석에 유용한 해석적 틀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