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주변학교의 항공기 소음의 피해의식에 관한 연구

Keywords

항공기 소음;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평가모형; 가중등가감각소음레벨(항공기 소음의 평가 단위); 주민반응조사; 수량화 이론 Ⅱ류; Aircraft Noise; The Model Evaluating the Annoyance Degree of Aircraft Noise; WECPNL; Community Response Survey; Quantification Theory Ⅱ; Aircraft Noise; The Model Evaluating the Annoyance Degree of Aircraft Noise; WECPNL; Community Response Survey; Quantification Theory Ⅱ

Abstract

본 연구는 전국의 공항 인근지역에 있는 190여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항공기 소음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의 피해의식예측 모형을 수량화이론 Ⅱ류를 이용하여 구축하였고, 피해학교 교사 1,012명의 설문을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진행방해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군용/민간 공용비행장 4개소와 사격연습장 1개소 총 5개 지역의 항공기 소음을 조사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군용/민간 공용 공항에서의 항공기 소음 WECPNL 5개 지역 모두 피해지역 제1종 지역과 2종 지역으로 나타나 항공기 소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어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학교의 항공기 소음 피해의식 모형에서 가장 영향이 높은 요인은 공항과 학교와의 거리로서 5 Km 미만에서 양의 관계를 나타내며 10 Km 이상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기 소음의 폭로시간과 폭로회수가 각각 설명이 높으며 공항의 종류와 창문의 구조에도 깊은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본 예측모형은 상관비 0.56으로서 적합성이 높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