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euze의 되기 · 생성의 교육(학)적 해석

Keywords

Deleuze; 되기·생성; 지각불가능하게-되기; 천 개의 고원; Deleuze; becoming; becoming-imperceptible; a thousand plateaus

Abstract

이 글은 21세기의 철학자로 간주되는 질 Deleuze의 철학의 핵심 개념 중의 하나인 되기·생성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을 시도한 것이다. Deleuze의 되기·생성은 만물의 생성과 변이를 중심 주제로 다루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Deleuze의 되기·생성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우선 Deleuze의 존재론과 예술론의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둘째, 지각불가능하게-되기를 포함한 Deleuze의 다양한 되기·생성의 유형들을 통해 Deleuze의 되기·생성의 구조와 의미를 탐색하였다. 셋째, Deleuze의 되기·생성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 연구에서 시도된 Deleuze의 되기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Deleuze의 되기는 첫째, 열린 방향성을 전제하고 있으며, 둘째, 새로운 자기 생성을 강조하고 있고, 셋째, 신체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넷째, 놀이적 가치를 지닌다는 점에서 교육과 유사성을 지닌다고 해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