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자율화 수준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Keywords school autonomy; school-based management; school self-government; educational governance; 학교자율화; 단위학교 책임경영; 학교자치; 교육 거버넌스; school autonomy; school-based management; school self-government; educational governanc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단위학교의 학교자율화 수준을 분석하고, 단위학교 책임경영 실현을 위한 학교자율화 정착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북 지역 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4개 영역(학사 및 학교경영, 교육과정, 인사·연수 및 장학, 행·재정 및 지역사회)에 대해 “각 업무의 지침 및 관행 답습정도”와 “구성원의 의사결정 참여정도”라는 2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학교자율화 수준을 분석하였다. 각 영역별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교 운영의 핵심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학사 및 학교경영과 교육과정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학교자율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학교 운영을 위한 중요 자원인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인사 영역의 학교자율화 수준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 특히 본 연구에서 교원들이 학교자율화가 낮은 수준이라고 인식한 항목들과 3단계 학교자율화 추진방안에서 제시한 중점과제들은 상당한 정도로 일치하고 있다. 이는 3단계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과제들은 단위학교에서 학교자율화를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선정하는 데는 일단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자율화 정책의 성공은 지침 폐지, 권한 이양 등의 단순 제도의 변화보다는 학교의 조직문화, 학교안의 의사결정 등 미시적 요인들과 연계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이에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과 함께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시대에는 거버넌스, SBM, 교사 권한부여(empowerment), TQM 등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지역적 여건(도시, 농산어촌)과 학교특성(학교급별, 일반계, 전문계고, 규모별 등)을 고려하여 개별학교에 적합한 학교자율화 모형을 구축하려는 노력도 함께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