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당 선택 시 인지된 위험 지각이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

Keywords

Korea restaurant; risk perception; customer behavior; recommendation intention; customer satisfaction; returning to contact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이 한식당을 선택 시에 인지하는 위험 지각이 외국인 고객의 구매 의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의 한식에 대한 관심도는 비교적 높은 편이며, 한식당 이용 시 인지하는 위험 지각은 부정적 측면 보다 긍정적 측면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외식 동기적인 측면에서는 신체적 위험과 심리적 위험 양자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셋째, 외식 동기별로 고객 행동 의도에 대한 차이분석을 한 결과, 재방문 의도와 추천 의도에서 외식 동기와 선호하는 한식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위험 지각 요인들이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결과, 경제적 위험과 심리적 위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 만족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위험 지각 요인과 고객 행동 의도 간의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위험 지각 요인과 고객 행동 의도는 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제적, 기능적 위험 지각 요인과 추천 의도, 재방문 의도는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한식당을 선택 시에 인지하는 경제적, 기능적,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시간 손실 위험요소를 최소화하여 한국의 한식당 뿐 만 아니라 외국 현지의 한식당의 선택에 있어서 고객 만족이 이루어져 재방문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전략 설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