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에 관한 노인의 욕구분석 -노인의 연령별 차이를 중심으로-

Keywords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만족도; 노인교육에 대한 욕구.; Elderly's education; Satisfaction of elderly's education; Needs of elderly's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위하여 노인교육에 관한 노인의 정확한 욕구조사가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노인대학에 다니고 있는 302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교육에 관한 욕구를 연령에 따라 60∼64세, 65∼74세, 75세 이상과 같은 세 집단으로 나누어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노인은 연령대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노인들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건강증진을 위해’ 교육에 참여하는 정도가 높았으며, 수강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은 65세 이하에서는 ‘선택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많지 않음’에 불만이 많았으나, 75세 이상에서는 ‘경제적 부담’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선호하는 교육방법은 65세 이하는 ‘견학이나 여행’과 같은 활동을 선호하는 반면, 75세 이상에서는 ‘강의위주’의 정적인 학습을 좋아하였다. 노인들은 대체로 교육에 대해 만족도가 높았으나, 교육의 활용도에 만족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실생활과 연계된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 전 연령의 노인들이 공통으로 갖는 불만은 ‘프로그램 시간을 맞추기 어렵다’는 것이었고 설치되기를 희망하는 시설에 ‘셔틀버스 운영’ ‘음악감상실’, ‘도서실 설치’ 등이 많았으나, 75세 이상 노인집단에서는 상담실 설치에 대한 욕구가 높아 연령에 따라 욕구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노인들의 잠재능력을 일깨우고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노인의 욕구조사가 선결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