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행복교육의 요청과 실천

Keywords uncertainty; Social Studies Education; Inquiry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Dialogue Learning; happiness education; 불확실성;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협동학습; 대화학습; 행복교육

Abstract

오늘 우리는 지식정보화라는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여 이전과 다른 사회적, 문화적 장면을 경험한다. 발전, 성장, 경쟁, 효율, 속도 등은 이 시대 대다수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중요한 가치들이다. 다른 한편에서 우리는 불확실성, 위험, 신뢰상실, 점증하는 공포 등을 경험하며 살아가야 한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좀더 안전하며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망은 한층증가할 것이며, 더불어 일상적 삶에서 행복을 실현하려는 행복담론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행 사회과교육에서 행복교육 실현에의 중요한 장애요인을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교사와 학생 관계 등의 입장으로 각각 나뉘어 현장성에 입각하여 지적한다. 이런 현장 학교교육 상황을 토대로 행복교육의 시대적 요청과 그 중요한 내용을 탐색하여 사회과교육에서 왜 행복교육이 필요하며 중요할 것인지에 대해 밝힌다. 이런 논의에 바탕하여 현장 사회과교육에서 시도할 수 있는 행복교육의 실천적 탐색을 탐구학습에 의한 비판력 신장, 협동학습에 의한 지식재구성력 신장, 대화학습에 의한 감성능력의 신장 차원으로 제시하였다. 이런 시도를 통해 현행의 입시와 시험위주의 사회과교육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탐색 및 시민교과로서의 사회과교육 본연의 모습에 가깝게 다가서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현장 사회과교육에서의 행복담론을 실제의 교육적 실천으로 담아내고 구체화할 수 있는 몇 가지 예비적 탐색작업을 모색하여 현장 사회과교육에서 행복의 의미와 그 내용을 교과학습으로 담아낼 수 있는 실천적 교수학습 방안을 제기하는 데 그 중요한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