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특성별 자본구조 조정속도에 관한 연구

Keywords

Target capital structure; Capital structure adjustment speed; Portfolios to firm characteristics; 목표 자본구조; 자본구조 조정속도; 기업특성별 포트폴리오; Target capital structure; Capital structure adjustment speed; Portfolios to firm characteristics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이 목표자본구조에 도달하기 위해 자본구조를 어떻게 조정하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특성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자본구조 조정속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조정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전체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기 부채비율 변수의 추정계수가 유의적인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목표자본구조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자본구조 조정속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채비율에 대한 기업특성변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성장기회 변수의 추정계수가 음(-), 기업규모 변수는 양(+), 유동성 변수는 음(-)의 값으로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나 예상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기업특성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부채비율, 성장기회, 담보가치, 수익성, 기업규모 및 현금비율에 따라 자본구조 조정속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위 변수들이 기업의 자본구조 조정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유동성 변수는 자본구조 조정속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 한편, 부채비율, 기업 규모 및 유동성 변수는 대체로 일관성 있게 목표부채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장기회 및 담보가치는 포트폴리오 종류에 따라 상이한 결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