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수지로 보강된 결손 사각 목재기둥의 축내력에 관한 연구

Keywords

Wooden structure; Conservation; Rectangular Section; Synthetic Resin; 목조구조물; 보존; 사각단면; 합성수지

Abstract

최근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고조 되면서 노후화된 건조물문화재의 보존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건조물문화재의 대부분이 목재를 주재료로 사용하였으며, 이들 건조물문화재의 노후화에 따른 부식 및 손상에 대한 보존수리는 부재자체의 문화재적 가치를 고려하여 원형유지를 기본원칙으로 한다 가능한 목조건조물의 수리에서는 원부재를 재사용하여 문화재 보수의 기본원칙인 문화재적 가치를 고려하여야한다. 따라서 물리적, 화학적 방법이 결합된 합성수지를 이용한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합성수지를 이용한 보존방법에 대한 연구는 오래되지 않았으며, 이전의 연구는 목조구조물의 구조적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대부분 순수 보존과학적인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각단면 압축부재의 보강효과와 실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한다. 실험결과 접선방향으로 보강하는 것이 방사방향보강으로 보강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강비율은 적을수록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길이에 보강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적절한 보강은 원부재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