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합기도 단전호흡 수행의 무도철학적 의의

Keywords

한국합기도; 단전호흡; 수행; 무도; Korean Hapkido; Danjeon breathing; Perfomance; Martial Arts; Korean Hapkido; Danjeon breathing; Perfomance; Martial Arts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합기도 丹田呼吸 수행의 무도철학적 의의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는 心身一如라고 하는 무도의 본질을 기반으로 수행에 있어 한국합기도 단전호흡의 의의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논의의 내용은 첫째, 단전호흡의 기본원리, 둘째, 무도수행의 근원으로서 숨가짐을 의미하는 調息, 셋째, 平常心유지로서 마음가짐을 의미하는 調心, 넷째, 모범적 행동으로서 몸가짐을 의미하는 調身 등이다. 調息은 생명의 기본적인 유지수단일 뿐만 아니라 인간정신의 내면적인 힘을 호흡수련을 통해 강화하고 신체의 움직임과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調心은 욕망을 배제한 無念의 상태, 즉 空 상태의 지향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調身은 현대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비인격적 병폐에 대한 치유를 위한 대안적 소재로서의 역할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전호흡의 기본요소이자 원칙인 調息, 調心, 調身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그 각각의 개념은 상이하나 수행에 있어서는 일치의 도모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한국합기도 단전호흡 수행은 心身一如라고 하는 무도의 본질과 접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