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를 이용한 개선된 자동 조명제어시스템 구현

Keywords

PLC; SMS; Automatic Lighting System; Remote Control; Energy Saving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조명에너지 사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설계된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에 전력선 통신(PLC : Power Line Communication)과 단문문자서비스(SMS : Short Message Service)를 적용한 개선된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은 자동 조명제어장치와 함께 재실감지센서에 의하여 화재나 침입자 발생 시 경고음 뿐만 아니라 관리자나 사용자에게 경고 메세지를 전송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전력전송을 위하여 설치된 기존의 전력선에 데이터를 실어 보냄으로써 신호선과 전원선의 통합하여 조명 제어를 위하여 사용되는 라인의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개선된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