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Keywords

노인교육;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Elder education; Self-esteem; Social support; Life satisfaction; Elder education; Self-esteem; Social support; Life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교육에 참여하는 노인의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노인대학을 다니고 있는 302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기술통계, 분산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노인교육의 만족도와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그리고 생활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먼저, 노인교육에 참여하는 노인의 교육만족도,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와 생활만족도는 대단히 높게 나타났다. 둘째, 노인들은 여전히 가족에게서 많은 사회적 지지를 받고 있어 가족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노인들은 가족에게서 물질적 지지를 더 많이 받고 있었으며, 정서적 지지 역시 가족에게서 많이 받고 있었지만, 친구에게서도 가족 못지않은 지지를 제공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의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은 매개적 경로를 가지면서 간접적으로 생활만족도를 높이고 있었다. 즉, 노인의 교육만족도는 노인의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켜 주고 향상된 사회적 지지는 자아존중감을 높여주어 결국에는 생활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었다. 따라서 노인의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도 사이에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매개적 경로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