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기법을 사용한 TV광고의 서스펜스 특성

Keywords

심리적 서스펜스; 지각적 서스펜스; 드라마광고; Psychological Suspense; Perceptual Suspense; Advertising Drama; Psychological Suspense; Perceptual Suspense; Advertising Drama

Abstract

본 연구는 드라마광고(드라마기법을 사용한 TV광고)의 핵심 개념인 서스펜스 특성을 심리적 서스펜스와 지각적 서스펜스 두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방송되는 52편의 TV광고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 드라마 기법을 사용한 TV광고에서 심리적 서스펜스 요소인 갈등은 인물의 생리적 욕구, 사회적 욕구, 안전 욕구 등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주 소재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물 갈등의 원인이나 해결 등에서 제품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구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각적 서스펜스 요소분석 결과는 비주얼, 연기, 음향, 조명 부문에서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비주얼, 연기, 음향 부문에서 수용자의 지각적 서스펜스를 유도하는 기법들이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