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탕처리에 의한 오리엔탈나리 소인경의 휴면 타파

Keywords fumarase; GA4+7; mitochondrial protein; fumarase; GA4+7; 미토콘드리아 단백질; fumarase; GA4+7; mitochondrial protein

Abstract

본 연구는 기내에서 재생된 오리엔탈나리 ‘Casa Blanca’와 ‘Siberia’ 소인경의 새로운 휴면 타파방법을 모색하고자 생장조절물질을 첨가한 온탕처리 조건을 검토하였다. 오리엔탈나리 ‘Casa Blanca’와 ‘Siberia’ 두 품종 모두 30℃ 증류수, 120분 온탕처리에서 맹아소요일수는 단축되었으나 맹아율이 낮았다. GA4+7 100mg・L-1용액을 35℃에서 1시간 온탕 처리에 의해서 ‘Casa Blanca’와 ‘Siberia’의 맹아율은 각각 76.7%으로 크게 촉진되었고 정식 2년차의 생장과 구근 비대가 촉진되었으며, 휴면에 따른 호흡정도를 반영하는 미토콘드리아 단백질 함량과 fumarase 활성도 높아 휴면타파의 생리적 원인도 구명하였다. 생장조절물질(GA4+7)을 첨가한 온탕처리에 의해 기내에서 재생된 오리엔탈나리 소인경의 휴면을 효과적으로 타파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