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형성과정의 제품과 서비스 간에 차이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Title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형성과정의 제품과 서비스 간에 차이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between Product and Service for Process to Form Intent of Repeat-Visit and Word-of-mouth -Case of family restaurants in Daegu region-
Author(s)
김동진김기진[김기진]
Keywords
서비스품질; 음식품질; 재방문의도; 구전의도; 패밀리 레스토랑; Service Quality; Food quality; Intent of repeat-visit; Word-of-mouth; Family restaurant
Issue Date
201006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19, no.3, pp.127 - 147
Abstract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의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에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서비스품질과 음식품질이 각각의 서비스품질만족과 음식품질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관계를 확인하고 서비스품질과 음식품질이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서비스품질만족과음식품질만족이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력의 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조사는 대구지역의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총 27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14.0과 AMOS 16.0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품질은 서비스품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음식품질은 음식품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영향력은 서비스품질이 음식품질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만족과 음식품질만족은 재방문의도와 구전의도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영향력은 음식품질만족이서비스품질만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과 음식품질이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간접적인영향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영향력은 음식품질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외식기업은 음식품질 향상에 좀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264
ISSN
1226-8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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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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