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정신장애 환자의 기본적 일상생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우울 및 인지 요인에 대한 예비연구

Keywords

Seoul neuropsychological screening battery(SNSB) · Geriatric depression · Alzheimer’s disease · Basic activities of daily living; 서울신경심리검사(SNSB)·노인 우울증·알쯔하이머형 치매·기본적 일상생활 기능.

Abstract

노년기 정신장애 환자들의 우울증상과 인지기능장애의 특성이 일상생활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114명을 대상으로 노인 우울증 집단, 알쯔하이머형 치매 집단, 신경증적 장애 집단으로 구분하여 서울신경심리검사를 시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일상생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우울증상과 인지기능장애의 구체적 요인을 살펴보면, 노인 우울증 집단에서는 인지기능 요인보다는 우울증상 요인, 특히 초조감이일상생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쯔하이머형 치매 집단의 경우 일상생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기능 요인은 전두엽/실행기능과 연관된 범주또는 의미 유창성이었고, 우울증상 요인은 사회적 철수경향과 불행감이었다. 신경증적 장애 집단은 결혼 상태와 질환의 이환기간, 그리고 우울증상 중 초조감이 일상생활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성 정신장애 환자에서 우울증상과 인지기능장애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나 특정요인은각 질환마다 다양하며 이에 따른 개입방법 및 향후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