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조건에서 Sn-Zr계 촉매상에서 SO2 촉매환원 반응특성

Keywords

SO2; Catalytic Reduction; Direct Sulfur Recovery; Sn-Zr Catalyst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압조건에서 SO2를 원소 황으로 전환하기 위한 촉매환원반응이 수행되었다. SO2 환원을 위한 촉매로 Sn-Zr계 금속복합산화물 촉매를 사용하였으며, 환원제로 CO가 사용되었다. 촉매환원반응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반응온도, 반응물의 몰비([CO]/[SO2]), 공간속도에 따른 SO2 전화율과 원소 황 수율 그리고 COS의 선택도를 상압조건과20기압조건에서 비교되었다. 상압조건에서 SO2 전화율은 반응온도가 증가될수록 함께 증가되었으며, CO/SO2 몰비가높을수록 증가되었다. 또한 SO2 전화율의 증가와 함께 COS의 선택도도 함께 증가되어, 원소 황 수율은 오히려 낮아졌다. 그러나 20 atm의 고압조건에서는 높은 SO2 전화율과 낮은 COS의 선택도가 얻어졌다. 이와 같은 결과는 높은압력으로 인한 반응속도의 증가와 함께 생성된 원소 황이 응축되어 CO에 의한 COS 생성이 억제되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SO2 촉매환원반응으로 높은 황 수율은 고압조건에서 더 유리하게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