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ethylene Glycol 용액의 복용완료시간과 대장내시경 검사시작 시간에 따른 대장 정결도의 비교

Keywords

Colonoscopy; Polyethylene Glycol (PEG) Solution; Bowel Preparation; Colonoscopy; Polyethylene Glycol (PEG) Solution; Bowel Preparation; 대장내시경; PEG 용액; 장 정결

Abstract

Polyethylene glycol (PEG)은 우수한 정결효과와 특히 전해질이나 수분의 소실이 적어 대장내시경 전처치액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검사의 시작시간에 따라 PEG 용액의 복용완료로부터 검사까지의 시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EG 용액의 복용완료 시점에서 검사까지의 경과시간에 따른 장 정결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은 1,35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PEG 용액을 검사 당일 오전 6-8시부터 총 4리터를 시간당 1리터씩 복용하도록 하였다. 모든 대장내시경 검사는 오후에 시행하였으며, PEG 용액의 복용시작시간, 복용완료시간, 복용량과 복용완료 후 검사시작까지의 경과시간과 장 정결도를 측정하였다. 결과: PEG용액의 복용 완료 후 대장내시경 시작까지의 경과시간이 7시간 미만인 경우의 세 구간(2≤ and <3 hours, 3≤ and <5 hours, 5≤ and <7 hours)에서는 구간별 장 정결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경과시간이 7시간 이상인 경우에서는 나머지 세 구간의 경우 보다, 정결도가 더 좋지 않음을 보였다(P<0.01). 결론: PEG 용액 복용완료 후 7시간 이상 경과되면 장 정결도가 악화되므로, 대장내시경 검사 예정시간에 따라 PEG 용액의 복용 시작시간을 조절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