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윤리의 구성원리: 권위행사를 중심으로

Keywords authority; human dignity; social ethics; legitimacy; community; authority; human dignity; social ethics; legitimacy; community; 권위; 공동체; 인간존엄성; 사회윤리; 정당성; 공동체

Abstract

오늘날 우리는 개인적 욕망이 극대로 분출되는 세상에 살아간다. 이런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우리는 가치혼동, 물질주의 확산, 아노미 현상 등에 노출된다. 동시에 우리 사회는 곳곳에서 공동체 해체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난다. 이 글은 최근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공동체의 약화 내지 와해현상에 주목하면서 권위문제를 사회윤리(가톨릭 윤리)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검토하여 공동체 윤리의 준거로 재조명하는 데 그 중요한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우리는 가톨릭 사회윤리의 핵심에 권위개념이 자리잡고 있음을 밝히고 권위행사의 구체적 양상을 다각도로 살펴본다. 먼저, 권위개념을 검토하여 사회윤리의 준거점으로 설정한다. 다음으로, 권위행사의 구체적 방법, 곧 직무에 입각한 권위, 권위행사의 자격, 대표자의 권위위임 문제, 권위위임의 방법 등을 논의하여 권위행사의 정당성 문제를 타진한다. 마지막으로, 공익실천에 적합한 권위행사와 권위의 정당한 수용문제를 검토하여 권위와 공익실천 간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런 제반 논의를 통해 권위는 공동체 윤리의 구성원리에서 핵심적 준거가 됨을 밝히고 사회윤리의 중요한 근거가 됨을 해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