燕巖 朴趾源의 「伯姊贈貞夫人朴氏墓誌銘」 연구 -개작 과정과 글쓰기 방식을 중심으로-

Keywords

Yeounarm. Jiwon Park; Epitaph; Prose; Revision; Imagination; comparison; Setting-up; Point of view; Farewell; Yeounarm. Jiwon Park; Epitaph; Prose; Revision; Imagination; comparison; Setting-up; Point of view; Farewell; 연암; 박지원; 묘지명; 산문; 改作; 想像; 對比; 設定. 時點; 이별

Abstract

본 논문은 燕巖 朴趾源의 「伯姊贈貞夫人朴氏墓誌銘」이라는 작품을 분석한 글이다. 이 작품은 연암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탁월한 산문으로 꼽힌다. 이 작품이 명문장이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명문장이 된 비밀을 탐구하려는 목적에서 쓴 것이다. 명문장은 작품의 형식과 주제가 뛰어났음이 물론이다. 이 형식과 주제의 탁월함은 한 번의 창작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연암은 작품을 창작한 이래 계속해서 이를 고치는 개작의 과정을 거쳐 최종의 작품을 완성하였다. 본 논문은 창작 이래 가해진 세 번의 개작과정과 그 작품을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작품이 어떻게 변모해 나갔는가를 살펴봄으로서 연암이 작품을 통해 드러내려는 진정한 주제가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또한 개작과정을 통해서 최종 작품이 도달한 형식적 미학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서 이 작품이 연암의 최고 산문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