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실내경기장의 소방방재설비 적용현황 분석

Keywords

대공간; 실내체육관; 소방방재계획; 화재감지설비; 소화설비; 배연설비; 피난설비; 건축법규; Large enclosure; Gymnasium; Fire protection planning; Fire detection system; Fire extingushing system; Smoke control system; Fire escape apparatus; Building code

Abstract

본 논문은 사례조사를 통해 국내외 대규모 실내경기장의 소방방재계획상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서 향후 국내에 건립될 대공간 건축물의 소방방재계획 수립에 활용될 기초자료를 도출코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소방방재설비관련 법규 검토와 국내 3개, 국외 8개의 대규모 실내경기장을 대상으로 화재감지설비, 소화설비, 배연설비, 피난계획 적용현황을 조사하여 대공간의 소방방재시스템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규모 실내경기장의 화재감지설비는 공간특성에 적합한 적외선화재감지기, 염감지기 등이 유력한 화재감지설비로 사용되며, 소화설비는 건식살수설비, 방수총소화설비 등이 채택되었으며 배연에서는 축연시스템이 적극 활용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