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IMS에서 국가교통DB의 적용방안

Title
TRANSIMS에서 국가교통DB의 적용방안
Other Titles
Applications of Korean National Traffic DB in TRANSIMS
Author(s)
이종달권기욱[권기욱]
Keywords
RANSIMS; Cellular Automata; Traffic Thematic Map; Drivers Avoiding Path; TRANSIMS; Cellular Automata; 교통주제도; 운전자 경로 회피
Issue Date
201006
Publisher
한국지리정보학회
Citation
한국지리정보학회지, v.13, no.2, pp.29 - 40
Abstract
TRANSIMS의 차량 시뮬레이션은 CA(Cellular Automata)이론을 토대로 비교적 빠른 시간에 넓은 지역을 분석할 수 있어 기존의 프로그램들보다 큰 장점을 가진다. 또한 TRANSIMS는 Source Code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나 통행특성의 차이를 반영 및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TRANSIMS의 네트워크자료 구축을 위하여 사용되는 입력자료 중 국가교통DB센터에 구축되어 있는 교통주제도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교통주제도는 TRANSIMS가 요구하는 입력형태의 자료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수정・보완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대구광역시 수성구를 연구대상지로 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간선도로 교통량과 교차로 각 방향에 대한 교통량을 산출한 후 실제 교통량과 비교해 보았다. 시뮬레이션 결과 교차로에서는 최소 14%에서 최대 42%, 간선도로에서는 최소 3%에서 최대 8%까지의 오차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대구광역권 전체에 대한 교통량이 고려되지 못한 점과 일부 특정구간의 공사 및 도로 노면 상태, 만성 지체구간 등에서 운전자의 경로회피 등이 반영되지 못한 점을 고려한다면 상당히 만족스런 결과라 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229
ISSN
1226-9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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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건설시스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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