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부동산종합대책이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에 미친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KOSPI; Real Estate rate index return; impulse response function; VAR; variance decomposition; 10·29 부동산종합대책; 한국종합주가지수(KOSPI);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VAR모형; KOSPI; Real Estate rate index return; impulse response function; VAR; variance decomposition

Abstract

본 연구는 2003년 10·29 부동산종합대책이 주식시장의 한국종합주가지수(KOSPI)와 부동산시장의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에 미친 영향의 연구 목적으로 종합주가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간의 관계를 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10․29 부동산종합대책 시행전 1998년 8월 부터 2003년 10월 까지 51개의 월별 자료와 10․29 부동산종합대책 시행후 2003년 11월부터 2008년 1월 까지 51개의 월별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와 한국종합주가지수(KOSPI)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모형으로는 시계열의 안정성 여부의 판정을 위한 단위근 검정과 변수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의 존재여부판정을 위한 공적분(cointegration)검정를 하였다. 주가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간 상호영향력 분석을 위한 VAR모형을 이용한 예측오차의 분산분해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주가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주가는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주가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주가와 전국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고, 10·29부동산종합대책 시행후에 주가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간 상호영향력에 있어서 주가의 변화는 주가자체의 내재적 변화가 거의 대부분을 설명하고 있어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의 경우는 주가의 영향이 축소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의 변화율과 주가지수의 변화율에 대한 상호 그랜저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부동산종합대책 시행전후에 주가와 주택매매가격 종합지수 간의 부(-)의 관계에서 정(+)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