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세계화와 국제금융위기 및 G20 활동에 대한 EU 차원의 대응:미필적(未必的) 행위자 EU

Keywords accidental player; EU; G20; financial globalization; global financial crisis; 유럽연합; G20; 미필적 행위자; 금융세계화; 국제금융위기

Abstract

유럽통합은 경제통합을 위한 정치통합으로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EU의 성격은 미국중심의 지구적 세계화에 대한 지역 블록의 ‘작은 세계화’다. 마찬가지로 국제금융체제재편에 대한 EU의 입장도 미국 중심의 지구적 금융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 차원의 역내 세계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G20 활동에 대한 EU의 대응도 이러한 맥락에서 전개된다. 그러나 경제통합은 EU 내 강대국의 경제적 이해관계가 주도해왔으며G20 내에서도 G7소속 EU회원국들이 이중대변되는 것으로 인해 EU는 단일한 입장을취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유로존 국가들과 비유로존 국가들 간 및 기존 회원국들과신규 회원국들 간의 갈등과 최근 PIGS 국가들의 금융위기로 내부 사정이 복잡하게 얽혀 있을 뿐만 아니라 G20 참가 권한의 제한에 의해 EU는 강력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G20 내 EU의 위상과 역할은 사안과 사정에 따라 참여와 대응을달리 해야 하는 미필적 행위자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EU는 세계경제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G20에 대한 관심도 커져가고 있어 내부 갈등 조정의 결과에따라 점차 강력한 행위자로 성장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