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우울 수준에 따른 ‘자신이 좋아하는 날(FKD)’ 그림검사 반응 연구

Keywords

대학생; FKD; 우울검사; BDI; FKD 타당성; University Students; FKD; Depression Test; BDI; Validity of FKD; University Students; FKD; Depression Test; BDI; Validity of FKD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우울과 ‘자신이 좋아하는 날(FKD)’그림 반응 특성을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FKD 검사가 대학생의 우울 수준을 진단하는 사정도구로서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D시 대학생으로 남학생은 46명, 여학생은 107명, 총 153명이었으며, 측정도구는 Beck의 우울 척도와 ‘자신이 좋아하는 날’그림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7.0 Program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우울 수준에 따라 FKD 반응 특성의 차이검증은 교차분석을,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는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우울 수준에 따라 FKD 반응 특성은 전체 요소에서는 공간사용, 사실성, 선의 질, 날씨요소에서는 해, 비, 그리고 색채 요소에서는 분홍, 회색, 검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우울집단은 비우울집단에 비해 FKD 그림에서 공간을 많이 사용하고, 날씨와 배경의 표현의 일치성이 낮으며, 산만하고 끊어지는 선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해를 적게 그리고 비를 많이 그렸으며, 분홍, 회색, 검정색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이 우울수준을 판별하는 정도는 78.3%로 나타났다. 따라서 FKD는 대학생의 우울 수준을 진단하는 그림투사도구로서 타당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