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와 미술교육이 아동의 미술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Art Therapy; Art Education; Art Ability; Pro-social Behavior; 미술치료; 미술교육; 미술능력; 친사회적 행동; Art Therapy; Art Education; Art Ability; Pro-social Behavi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와 미술교육이 아동의 미술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사설교육기관에서 미술수업을 받고 있는 아동 18명으로, 총 8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비교를 위해서 두 집단으로 나누어 미술치료 집단에는 치유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과정을 치유적인 방법으로 적용하였고, 미술교육 집단에는 교육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치유적 처치는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미술능력 측정 검사, 친사회적행동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중에 두 그룹 아동의 그림 및 태도 변화를 관찰하고, 부모 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두 집단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교육 프로그램보다 아동의 미술능력을 더 많이 증가시켰다. 표현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지도를 자제하였음에도 표현능력 점수가 상승하였다는 것은 미술표현능력의 증가에도 치료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음을 시사한다. 심리적인 돌봄을 하였을 때 아동의 미술활동과정, 감상능력, 표현능력이 증가함으로 전체적인 미술능력이 증가하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교육 프로그램보다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켰다. 미술프로그램에서 자신에 대해 인식하고 수용하며 집단의 참여도를 높이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한 것이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켰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