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속성에 따른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Title
선택속성에 따른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Perceptual Mapping of Coffee Shop Brands and Preference Attributes
Author(s)
김기란[김기란]김동진
Keywords
coffee shop brand; attribute; perceptual mapping; positioning; MDS(multidimensional scaling)
Issue Date
201006
Publisher
한국조리학회
Citation
한국조리학회지, v.16, no.3, pp.66 - 7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5개의 커피 전문점(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엔제리너스, 탐앤탐스)의 경쟁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서울, 부산, 대구 지역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2009년 9월 22일부터 10월 11일까지 20일간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고객이 인지하고 있는 5개 커피 브랜드의 유사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할리스와 엔제리너스가 경쟁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탐앤탐스는 할리스와 엔제리너스와 가까이 나타났다. 그러나 업계에서 리더(market leader)인 스타벅스와 스타벅스의 뒤를 따르고 있는(market follower) 커피빈은 개별적으로 독특한 정체성을 가진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필요로 하는 마케터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212
ISSN
1229-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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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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