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장에서 주요 사업자 간 기관운영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 DEA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지상파방송; 종합유선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 DEA분석; 방송산업; Ground Broadcasting; Service Operator; Program Provider; DEA; Broadcast industry

Abstract

본 논문은 방송시장의 주요 영역인 지상파, 종합유선, 방송채널사용사업에서 각 영역별 주요사업자를 대상으로 DEA기법을 이용하여 기관운영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지상파방송의 경우 공영과 민영 모두 효율성이 평균적으로 하락함을 보이고 있고, 지역별 공영이 민영에 비해 효율적인 지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울, 광주의 경우 오히려 민영이 공영에 비해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영방송 비효율성의 원인은 대부분 순수기술비효율성이 원인이었고, 민영방송은 규모의 비효율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종합유선방송의 경우 티브로드(태광)와 C&M이 CJ에 비해 최적효율성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송채널사용사업 부문에서는 복수MPP 사업자인 CJ와 온미디어 모두 최적효율성을 달성하고 있으며, 투자 대비 이윤발생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