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관련성 연구: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관련성 연구: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ustomer Orientation of Private College Staff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uthor(s)
서인덕류은영[류은영]노종대[노종대]
Keyword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mediating effec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mediating effect;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매개효과
Issue Date
201006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3, no.3, pp.1705 - 1734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의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다차원적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인과관계와 더불어 매개변수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그리고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관계를 보면 직무만족의 요인중 직무수용감이 과업환경요인 보다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의 조직보상과 직무수용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보상 보다는 직무수용감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립대학교의 교직원들이 정부조직의 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직무만족 요인으로 조직보상이나 과업환경보다는 직무수용감이 더 큰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대학경영의 조직효과성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교육훈련을 비롯한 전반적인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직무수용감을 중요한 관리전략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함축적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207
ISSN
1226-2234
Appears in Collections:
상경대학 > 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