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임파워먼트와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Keywords servant Leadership; Empowerment; Trus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inancial Performance; servant Leadership; Empowerment; Trus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inancial Performance; 서번트 리더십; 임파워먼트; 상사신뢰; 직무만족; 조직몰입; 재무성과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즉, 조직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재무성과를 파악하였고, 또한,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사이에서 임파워먼트와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작용 여부를 체계적으로 다루어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을 외부감사법의 적용받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중소기업에서 핵심이 되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통계분석의 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등 조직유효성과의 유의한 관련성을 확인하였으나 재무성과와는 무관하였다, 또 그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서 제안된 임파워먼트와 상사신뢰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