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부착 러그의 제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대형 강구조물을 구성하는 블록에 용접 부착된 본체와 리브를 포함하는 러그를 제거하는 것으로서, 상기 블록에 부착된 러그 본체와 리브를 가열하는 단계; 상기 가열된 러그 본체와 리브를 냉각시키는 단계; 및 단수단을 이용하여 냉각된 상기 러그 본체와 리브를 상기 블록에서 절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가열 단계는 가열된 러브 본체와 리브의 열팽창에 의해 압축소성변형이 유발됨으로써 상기 블록의 도장면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블록에 용접 부착된 상기 러그 본체와 리브의 일부분을 가열수단을 이용하여 최대 가열부의 온도를 200℃ 이상의 온도로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블록 부착 러그의 제거 방법을 제공한다.따라서 블록에 부착된 러그 본체와 리브의 일부 표면을 가열수단을 이용하여 가열시킨 후 냉각시킴으로 인하여 블록과 러그의 용접부에 형성된 잔류응력을 완화 또는 제거함으로써, 절단수단을 이용하여 블록에서 러그를 용이하게 절단할 수 있고, 절단 시 절단수단이 잔류응력 재분포에 따른 압착력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작업시간의 증가요인을 제거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