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사멸 억제용 융합단백질

Abstract

본 발명은 세포사멸 억제용 융합단백질, 이의 제조 방법, 이를 포함하는 세포사멸 억제조성물, 세포사멸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제 및 세포사멸 억제제의 탐색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세포사멸 억제용 융합단백질은 세포사멸(Apoptosis) 과정 중 PIDDosome 형성을 억제함으로써 세포사멸 억제제로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세포사멸과 관련된 질환의 치료제 및 암의 방사선 치료 시 정상 세포의 세포사멸 방지하는 등의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세포사멸 신호 경로와 관련된 복합체 형성을 조절하는 물질을 탐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세포사멸과 관련된 질환 치료제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세포사멸 억제제 개발하는데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