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아미노산 옥시다아제 및 ω―트랜스아미나아제를 이용한 호모알라닌의 탈라세미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D-아미노산 옥시다아제 및 ω-트랜스아미나아제를 이용한 D-호모알라닌의 탈라세미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수용성 및 이상계 반응 시스템, 또는 전세포 이상계 반응 시스템에서 D-아미노산에 비트레오실라 헤모글로빈 및 D-아미노산 옥시다아제의 융합단백질(VHb-DAAO), 오메가-트랜스아미나아제(ω-TA) 및 아미노 공여체(amino donor)를 처리하면, VHb-DAAO이 D-호모알라닌을 산화시켜 2-케토부티레이트를 생산하고, ω-TA가 아미노 공여체를 이용하여 2-케토부티레이트로부터 L-호모알라닌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광학적으로 순수한 L-호모알라닌를 산업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D-호모알라닌의 탈라세미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