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3,4―디하이드록시페닐알라닌이 도입된 형광단백질을 이용한 금속 탐지 바이오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L-3,4-디하이드록시페닐알라닌(3,4-dihydroxyphenylalanine; L-DOPA)가 도입된 형광단백질을 포함하는 바이오센서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L-DOPA과 재조합 단백질의 타이로신 코돈을 재분배하는 유전자코드엔지니어링 방법을 이용하여 제조된 L-DOPA가 도입된 녹색형광단백질(green fluorescent protein; GFP)은 구리와 같은 중금속 이온에 대한 형광 소광(quenching)이 기존의 형광단백질에 비해 현저히 높게 나타나고, 상기 L-DOPA가 도입된 형광단백질은 NaIO4를 처리하면 손쉽게 고정화 또는 컨쥬게이션시킬 수 있으므로, L-DOPA가 도입된 형광단백질을 이용한, 2가 금속 이온, 특히 구리 이온을 검출하는 신규한 바이오센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