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디하이드로퀴나졸리논 유도체 및 그의 스피로옥스인돌 유도체의 친환경적 합성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2,3-디하이드로퀴나졸리논 유도체 및 그의 스피로옥스인돌 유도체의 친환경적 합성방법에 관한 것으로, 다양한 아민류와 벤즈알데하이드류를 물 용매 중에서 에틸렌다이아민다이아세테이트 촉매 존재 하에서 이사토익 무수화물(isatoic anhydride)과 반응시켜 2,3-디하이드로퀴나졸리논 유도체를 합성할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아민류와 몇가지 이사틴류를 물 용매 중에서 에틸렌다이아민다이아세테이트 촉매 존재 하에서 이사토익 무수화물(isatoic anhydride)와 반응시켜 디하이드로퀴나졸리논 골격을 갖는 생물학적으로 흥미로운 스피로옥스인돌 유도체를 합성할 수 있으며, 상기 합성방법을 통해 높은 수득율로 간편하면서도 환경친화적으로 화합물을 합성할 수 있으며, 대규모 합성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