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가시광을 이용한 데이터 송신장치, 수신장치 및, 가시광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가시광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은 미리 설정된 시간 구간별로 PWM(Pulse Width Modulation) 디밍(dimming) 방식 또는 아날로그 디밍 방식을 선택하여, 복수의 광원이 전송할 이진 데이터에 대응되는 가시광 영역의 광신호를 전송하는 가시광을 이용한 데이터 송신장치와, 송신장치의 복수의 광원으로부터 가시광 영역의 광신호를 수신하고, 미리 설정된 시간 구간별로 상기 광원의 광신호 유무에 따라 이진 데이터를 생성하는 가시광을 이용한 데이터 수신장치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조명의 기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광신호 촬영 타이밍을 동기화시켜 유효한 광신호를 획득함으로써 다수의 광원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시 오류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