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 암모늄염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정전기 방지 및 항균용 표면처리제 및 이를 이용한 고분자 섬유의 정전기 방지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 4급 암모늄염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정전기 방지 및 항균용 표면처리제, 및 상기 표면처리제를 이용한 고분자 섬유의 정전기 방지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4급 암모늄염 화합물은 고분자 섬유의 정전기 발생을 방지하거나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므로 섬유유연제, 정전기방지제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되며, 또한 고분자 섬유의 항균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