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특이적 혈청을 이용한 BHK-21 세포의 증식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성별 특이적 혈청을 이용한 BHK-21 세포의 증식방법, 및 상기 BHK-21 세포를 이용한 구제역 등의 바이러스 백신의 생산수율 증대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성별 특이적 혈청 특히, 수컷 혈청이나 거세수컷 혈청을 이용하여 BHK-21 세포를 효율적으로 증식시킬 수 있으며 이는 종래 사용하던 우태아 혈청(FBS)보다 낮은 농도의 성별 특이적 혈청을 이용하여 우태아 혈청(FBS)보다 뛰어난 세포 증식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세포 증식 단가의 절감, 도체폐기물의 환경부담비 절감, 고품질의 혈청생산으로 인한 수익증대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세포 증식 효과는 Vero 세포와 같은 다른 세포주에 비해 BHK-21 세포에서 유의적으로 증가하므로, 성별 특이적 혈청을 이용하여 배양한 BHK-21 세포를 사용하여 구제역 예방 백신을 보다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