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경제형질 진단용 다형성 마커 및 이를 이용한 소 경제형질의 진단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소 경제형질 진단용 다형성 (SNP) 마커, 이를 이용한 소 육질의 진단방법 및 진단키트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서열번호 1의 421번째 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또는 이의 상보적인 폴리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소 경제형질 진단용 다형성(SNP) 마커, 이를 이용한 경제형질의 진단방법 및 진단키트를 이용하여 근내지방도, 등지방두께, 도체중량, 또는 불포화지방산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육질이 우수한 소품종을 조기에 선발하여 개량하여, 육질이 우수한 쇠고기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