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병해충 방제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꿀벌 병해충 방제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류코노스톡 시트리움 KM20 (Leuconostoc citreum KM20 KCTC 10512BP)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꿀벌 병해충 방제용 조성물, 꿀벌 병해충 구제제 및 사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류코노스톡 시트리움 KM20 (Leuconostoc citreum KM20) 발효균주는 꿀벌의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의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박멸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간 식품으로 사용되어 안정성이 검증된 것으로 내성과 부작용의 위험이 없으며 생체 내에 무독성으로 안전하여, 꿀벌의 병해충 예방 및 치료용 사료조성물, 병해충 구제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가능하다.